난민의 사회 통합과 난민 아동 교육 – 폴란드 거주 우크라이나 난민 아동의 교육을 중심으로

『슬라브 硏究』40권 2호, 97~128.

이 글은 폴란드가 우크라이나 난민의 보호와 난민 아동의 교육을 위해 적용하고 있는 법과 제도 를 살펴보고, 18세 이하 학령기의 우크라이나 난민 아동의 교육 형태와 그러한 교육의 형태를 추동 한 원인을 분석하여 난민 아동 교육이 폴란드에 거주하는 우크라이나 난민들의 사회 통합 수준과 어떤 관계에 있는가를 살펴본다. 현재 폴란드에 거주하는 우크라이나 난민 아동들은 폴란드 학교 교육, 우크라이나 학교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교육 그리고 폴란드 학교 교육과 우크라이나 온라인 교육을 병행하는 형태의 교육을 받고 있다. 폴란드는 우크라이나 난민 자녀에게 자국민에게 동일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언어장벽, 그로 인한 난민 아동의 부적응, 그리고 폴란드 정착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우크라이나 아동 중 폴란드 학교에 다니지 않는 경우는 56%에 달한다. 한편 2024년 상반기 현재 폴란드에서는 난민문제와 관련하여 초기 대응에서 장기적인 통합 전략으로 전 환하려는 경향이 감지된다. 이것은 2024∼2025 학년도부터 시행될 예정인 우크라이나 난민 아동 의 폴란드 학교 출석 의무화 제도와 폴란드 학교에 등록한 우크라이나 난민 아동에게만 기존의 복지 혜택을 유지시키는 제도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경향과 함께 폴란드에 거주하는 우크라이나 난민 들이 자녀가 폴란드라는 유럽연합국가에서 교육을 받는 경험을 새로운 기회로 인식하고 있음이 서서 히 목격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전쟁의 종전이 지연되어 폴란드에 거주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더욱 뚜렷해질 것이며 이는 우크라이나 난민들의 폴란드 사회로의 통합을 더욱 심화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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